황용연 건축 컬럼

디자인으로 홍수 대비하기

오즈코리아 0 488

1616584328212.jpg


지난 몇 주, 퀸스랜드에 비가 오고 있다. 뉴사우스웨일즈 주(NSW)를 포함한 이곳저곳에 홍수로 인한 피해가 있다는 뉴스가 끊이질 않고 있다. 2011년에 있었던 퀸스랜드 홍수는 모든 이들에게 큰 상처로 남아, 요즘처럼 계속되는 폭우는 모든 사람들을 긴장하게 한다. 


건물이나 집 디자인을 할 때, 기능면에서만 본다면 기본적인 고대 원소들이 디자인의 기초가 된다. 지역에 따라 시대에 따라 ‘원소’들의 종류가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공기(Air) · 물(Water) · 불(Fire) · 흙(Earth) 이 대표적이다. 영화 ‘제 5원소’ 를 기억하는 독자들은 쉽게 연관성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중에 ‘물’ 즉, 비와 홍수와 같은 피해도 생각해야 할 기본적인 부분이다. 


주택 디자인을 예로 들자면, 지붕에 있는 Gutter가 물의 경로를 만들어 Downpipe(선홈통)을 통하여 하수로 연결되게 된다. 외벽 디자인을 할 때도, 외벽 재질과 구조 사이에 Sarking 이라고 하는 방수지를 넣어 비가 외벽을 타고 집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도록 디자인 한다. 이 밖에도, 어떠한 경우라도 물이 집 내부나 구조로 들어오는 것을 막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홍수와 같은 비 피해가 생긴다면 지대가 낮은 지역은 그 피해를 철저하게 막는다는 것이 실제로 불가능 하다. 그렇다고 아무런 대비를 하지 않는다면 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사는 집이 피해 수면에 노출이 되어 있다면 미리 대비를 하는 것이 현명하다. 


그렇다면, 이미 지어진 집을 홍수와 같은 비 피해로부터 대비 할 수 있을까? 


지난 2019년 퀸스랜드주 정부에서 출간한 ‘Flood Resilient Building Guidance for Queensland Homes’ 를 보면 해결책들을 찾을 수 있다. 물론, 일반인들에게는 내용이 다소 생소하거나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방수성(water-resistant) 을 갖는 재품이나 재질을 선택한다고 해도 큰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기 좋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자. 가장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것 중에 하나는 콘센트 위치이다. 지대가 낮아 홍수에 피해가 자주 있는 집이라면 지상층(Ground level)에 설치된 콘센트 위치들을 피해수면 보다 높게 재설치 할 필요가 있다. 감전에 위험이 있을 수도 있고 수면에 노출이 되어 정전이 되는 상황도 고려했을 때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다. 펜스(fence)나 담장 같은 경우도 비 피해에 노출이 잦은 곳 이라면 가능한 방수재질로 교체가 좋고, 경우에 따라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일부러 물이 흐를 수 있는 통로를 만드는 방법이 효과적일 수도 있다. 들이닥치는 비를 막기 위해서 댐처럼 구멍 하나 없는 담장을 세워 더 큰 피해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추천하는 방법은 조경 디자인(landscape design)을 통해서 빗길을 만드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부지에 건물이나 집을 디자인 할 때는, 만에 하나의 상황을 고려해서 빗길(overland flow path)를 디자인 하게 되어있다. 이 빗길은 지면 중 가장 낮은 곳으로서, 평소에는 육안으로 구분하기 힘들지만 폭우 시에 빗길을 만들어 자연스레 물이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건물 주변으로 콘크리트나 타일과 같은 침투성이 전혀 없는 재질 보다는 잔디나 나무 몇 그루를 놓는 것이 비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편이 될 수 있다. 


mih architect 

황용연 건축사   0451 377 843

miharchitect.com

0 Comments
포토 제목
+

새글알림

Commercial Cleaner
오즈코리아 11:00
Chef De Partie/Cook
오즈코리아 11:00
ASPHALT LABOURER
오즈코리아 10:30
Commis Chef
오즈코리아 10:30
Housekeeper
오즈코리아 10:30
+

댓글알림

Commercial Cleaner
오즈코리아 11:00
Chef De Partie/Cook
오즈코리아 11:00
ASPHALT LABOURER
오즈코리아 10:30
Commis Chef
오즈코리아 10:30
Housekeeper
오즈코리아 10:30

공유해주세요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