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민 인정 의례 알아보기 | Meet the Changs | Ep 3
학습 노트
학생용: Download printable worksheet (pdf - 187kb)
교사용: Download lesson syllabus (pdf - 122kb)
대본
멜라니:
안녕하세요! 호주 영어 도우미, 멜라니입니다. 오늘은 땅의 주인을 인정하는 게 뭔지 알아봅니다.
코니:
저는 영광스럽게도 우리가 배우는 이 땅의 전통 주인을 인정하고자 합니다. 다루그 땅의 비지갈 부족은 이 땅에서 대대로 살아왔으며...
할머니:
무슨 땅의 어떤 사람들이라고?
코니:
할머니, 감사하지만 엄마가 할머니한테 요리 시키지 말랬어요.
할머니:
열심히 공부할 때는 잘 먹어야지. 열심히 공부하는 거지? 혹시 놀고 있는 거니?
코니:
공부하는 거예요!
니콜라스:
누나는 내일 조회 때 할 연설을 연습하고 있어요! 땅의 주인을 인정하는 연설요.
할머니:
무슨 연설?
코니:
땅의 주인을 인정하는 거요! 아주 중요한 일에요. 그치, 디디? 호주에선 원주민들이 수천 년 전부터 살았어요. 원주민들의 역사와 땅과의 유대를 존중하기 위해 모임이 있으면 거기서 땅의 주인을 인정하는 연설을 해요.
니콜라스:
학교 조회에서도요!
코니:
모임이 진행되는 땅의 '전통 주인'을 밝히고 그 주인에게 존경을 표해야 해요.
할머니:
주인이 한 사람이 아니고? 주인이 누군진 어떻게 알고?
니콜라스:
아주 큰 지도가 있는데 아주 흥미로운 지도예요. 모든 부족과 땅이 나오는데 부족이 5백 개가 넘어요!
할머니:
5백이나!
코니:
당연하죠. 호주는 정말 크니까요! 부족마다 다르고 각자 다른 언어와 신앙 관습을 가지고 있어요.
할머니:
그렇지! 그래, 중국만큼 크구나.
니콜라스:
(속삭이며) 중국 1점이에요.
코니:
호주 원주민 문화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화라 할 수 있어요. 그래서 모임에서 원주민을 인정하는 게 중요하고요.
할머니:
중국보다 역사가 더 길진 않겠지.
코니:
훨씬 더 길어요! 중국 역사는 5천 년이지만 호주 원주민 문화는 7만 년이 넘거든요!
니콜라스:
호주 1점이에요.
멜라니:
호주 원주민 분포 지도입니다. 여러분이 어떤 원주민의 땅에 사는지 찾아볼 수 있죠. 어디 있는지 모르더라도 걱정 마세요. 우편 번호를 이용해서 땅의 원래 주인을 찾아주는 웹사이트가 있거든요. 그럼 코니의 연설을 다시 들으며 코니가 인정하는 주인이 어떤 원주민 부족인지 알아맞혀 보세요.
코니:
할머니, 제가 연습하는 거 듣고 싶으세요? 저는 영광스럽게도 우리가 배우는 이 땅의 전통 주인을 인정하고자 합니다. 다루그 땅의 비지갈 부족은 이 땅에서 대대로 살았습니다. 이 땅에 공헌하고 유대감을 갖고 보호해온 원주민들을 인정하고 기리는 바입니다. 여기 모인 모든 분들과 함께 '과거와 현재의 원로 지도자들'과 오늘 여기에 있는 모든 원주민 분들에게 존경을 표합니다. 급우들도 포함해서요. 할머니, 연설 어땠어요?
할머니:
더 연습해야 할 것 같구나. 그거 안 보고 해야지.
니콜라스:
(속삭이며) 이런, 누나는 0점이네.
코니:
좋아. 끝까지 잘하면 6점 추가다. 저는 영광스럽게도...
멜라니:
그럼 오늘 내용을 복습하죠. 코니는 '땅의 주인을 인정'하는 연설을 했는데요. 여러분이 모인 땅의 원래 주인을 인정한다는 의미입니다. 원래 주인은 호주 원주민입니다. '원주민과 토레스 해협 주민'이라고 하거나 '첫 번째 나라'나 '첫 번째 사람들'이라고도 합니다. 원주민은 역사와 문화에 대해 많은 지식을 갖춘 원로 지도자들을 크게 존중합니다. 땅의 주인을 인정하는 게 뭔지 이제 아셨을 겁니다. 자체 모임에서는 연설문을 직접 써도 좋습니다. 여러분이 사는 땅의 원래 주인들에게 존중의 뜻을 전하세요.
자막과 함께 시청하기
아래 영상의 자막 세팅에서 한국어 자막을 선택하세요.
Credits
영상 제작
제작: SBS
영상 제작 지원: Studio Gilay
연출: James Hackett
교육 컨설턴트: Natalie Oostergo - 국제교육 서비스
[출처 : SBS 뉴스 - 정착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