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용연 건축 컬럼

카포트(Carport) 만들기

오즈코리아 0 6668

최근에 카포트(Carport)를 집에 만들고 싶다는 의뢰가 급증했다. 왜일까? 생각을 해보니 크게 두가지로 예상된다.


몇 주전 브리즈번을 비롯한 퀸즐랜드에 내렸던 폭우와 우박으로 인한 피해들이 여기저기 많았다. 최고 지름 14cm의 우박을 견디지 못한 집들과 차들은 거의 복구가 불가능해 보였다. 지붕에 설치되었던 태양열 패널에 구멍이 나는가 하면, 차의 앞뒤 창들이 우박으로 인해서 산산조각난 사진들도 많았다. 4만곳이 넘는 집들과 회사들의 전기가 공급되지 않는다는 피해 소식도 있었으니 그 피해를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카포트 의뢰는 우기로 여겨지는 연말이 다가오면서 앞으로의 피해들을 최소화하기 위한 준비로 보였다. 

 

16049598151653.jpg

우박으로 인한 피해 사진_Facebook


또 다른 이유로는 퀸즐랜드의 여름을 대비하기 위해서가 아닐까 생각된다. 퀸즐랜드의 여름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주지만, 40도가 육박하는 날씨가 되면 모두들 바깥 외출을 삼간다. 실제로 그 정도의 기온이 되면 숨쉬기도 힘들어진다. 기상청에서는 때때로 Heatwave(열파) 주의보도 전해 최대한 인명 피해가 없도록 힘쓰기도 한다. 힘든 것은 사람 뿐만이 아니다. 한 여름 뜨거운 열기에 주차되어 있던 차를 타려고 열었을 때, 카시트가 뜨겁게 달구어져서 차에 앉지도 못하는 상황을 교민들이 경험 했으리라 생각된다. 


보통 카포트는 차고(garage)와 다르게 주차공간 위에 지붕을 만들어 설치하는 것으로 간단한 구조물이다. 어떻게 지어지느냐에 따라서 그 견고함이 다르겠지만, 카포트 하나로도 폭우와 날씨의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카포트를 설치하려면 어떠한 절차가 필요할까? 


빌더나 목수를 통해서 원하는 크기와 모양으로 카포트를 제작할 수도 있지만, 시중에 완제품을 파는 업체들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카포트를 설치하고자 하는 공간의 치수를 알면 인터넷 상에서 여러 제품들을 비교해서 볼 수 있다. 구매과정은 쉬울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허가과정이다. 흔히 차고(Garage)처럼 벽이 없기 때문에 간단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카포트 또한 호주 건설 규정(National Construction Code)에 명시된 구조물 이기 때문에 허가를 받아야한다. 

 

16049598152969.jpg

카포트(Carport) 예_q1projects.com.au


이전 칼럼에도 소개했지만, 여기서 의미하는 허가는 Building Approval 을 의미한다. 많은 사람들이 오해할 수 있지만 허가는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진다. Development Approval (개발허가)와 Building Approval (건설허가) 인데, 큰 프로젝트가 아니거나 규정에서 벗어나지 않는 다면 Building approval 만 요구가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 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개인 허가업체에게 의뢰를 해야 된다는 것이다. (이전 칼럼 참조)


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어떠한 사항들을 충족 해야할까? 


모든 부동산 부지에는 분계선(Boundary)이 있다. 규정상 대부분 주택일 경우 길가를 맞이하는 정면분계선으로 부터 몇미터 정도 건축물들이 지어질 수 없는 부분이 있다. 이 규정을 설명하는 것이 Setback이다. 예를 들어, Setback이 6m 라고 한다면 정면 분계선부터 6m 이내에는 건축물을 지을 수 없게 된다. 물론 예외도 있다. 카포트와 같은 시설들은 제약을 덜 받지만 여러가지 다른 규정들을 따져봐야 한다. 


땅의 기울기도 고려해야 할 사항들 중에 하나이다. 기울기가 너무 가파르면 이용 목적에 부적합 하다고 생각되어 허가 받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카포트 규격 크기도 맞추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차 한대를 위한 카포트의 크기는 3m X 5m 이상 이어야 하고, 차 두대는 5m X 5.5m이상이어야 한다. 차고나 카포트로 들어가는 진입로(driveway)도 중요하다.  진입로가 확보되지 않으면 주차가 힘들 뿐만 아니라 원래 사용목적을 잃을 수도 있다. 


간단하게 생각 할 수 있는 카포트도 전문가와 상의하여, 필요한 도면들을 준비하고 그 도면으로 허가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mih architect 

황용연 건축사   0451 377 843


0 Comments
포토 제목
+

새글알림

Technical Cleaner
오즈코리아 07:50
Housekeeping Room Attendants
오즈코리아 07:00
Housekeeping Attendant
오즈코리아 02:50
Assistant Buyer
오즈코리아 01:00
Chef de Partie
오즈코리아 00:00
+

댓글알림

Technical Cleaner
오즈코리아 07:50
Housekeeping Room Attendants
오즈코리아 07:00
Housekeeping Attendant
오즈코리아 02:50
Assistant Buyer
오즈코리아 01:00
Chef de Partie
오즈코리아 00:00

공유해주세요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