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교협 신앙컬럼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 골드코스트 선교교회 박갈렙 목사

오즈코리아 0 4050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금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가능하면 적게 섭취하려고 하지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쇼핑센터에서 저염 식품을 찾으려고 한참을 보내기도 합니다. 소금은 이제 기껏해야 식당에 후추병과 함께 하나의 장식품같이 전락되는 신세가 되고 말았습니다. 그럼에도 예수님은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이 말씀은 우리가 세상에서 소금이 되라는 말씀입니다. 하필 가장 인기없는 소금이 되라는 것은 무슨 말씀일까요? 


지금의 천대와는 달리 예수님께서 이 말씀을 하신 1세기에는 소금이 아주 귀한 몸이었습니다. 더우기 소금생산이 거의 없던 일부 내륙 국가들에서는 로마 군인들의 봉급을 소금 (라틴어로 salarium)으로 지급하였습니다. 여기서 샐러리라는 말이 유래된 것입니다. 그만큼 소금은 귀한 재화였습니다. 어느 누구에게는 생명줄이었습니다. 현재에도 그렇습니다. 한 여름 야외훈련을 나가는 군인들에게 한 줌의 소금은 일사병 방지를 위해 꼭 챙겨야 하는 필수 소지품입니다. 탈수 증상으로 병원에 입원하게 되면 가장 먼저 처방받는 생리 식염수도 샐라인 0.9%입니다. 삶은 계란을 먹을 때는 소금을 치면서 먹어야지, 소금 안치고 급하게 그냥 먹으면 가슴을 치면서 먹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소금은 우리 생활에서 필수 불가결한 요소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세상의 소금이 되라”고 말씀하신 것은, 우리가 세상이 필요로 하는 사람이 되라는 말씀입니다. 


최후의 만찬.jpg

 

그러나 세상에는 안 그런 사람이 많습니다. 밀라노의 산타마리아 성당에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이 걸려 있습니다. 예수님이 “너희 중에 한 사람이 나를 배반할 것이다”고 하자 제자들이 놀라는 장면입니다. 다들 자기가 아닌 것을 몸짓으로 또는 말로 증명하려고 하는데, 유다(왼쪽에서 네 번째)는 가장 직설적인 행동으로 그의 배반을 암시합니다. 그의 팔꿈치는 식탁에 올려있어 무례함을 나타내고 앞에 놓여있던 소금통은 엎어져 소금을 버리고 있습니다. 소금이 되기를 거부하는 것입니다. 그 자리에 있어서는 안되는 자가 되고 만 것입니다. 


어느 공동체이든 소금과 같은 사람을 요구합니다. 그런데 당신의 일터에서 당신을 꼭 필요로 합니까? 오든 안 오든 아무도 상관하지 않나요? 아니면 은근히 결근하기를 바랍니까? 매니저가 은퇴후의 계획이 무어냐고 묻습니까? 이웃이 당신을 쓰레기통을 바라보듯 하나요? 가정에서는 어떻구요? 전 가족이 당신만 바라보고 있나요?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가요? 당신의 친구가 당신을 필요로 할 때, 곁에 있어주길 원합니까? 오히려 부담스러워 하나요? 예수님께서는 당신이 이 땅에서 없어서는 안될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하십니다.


그러면 우리가 어떻게 세상에서 소금이 될 수 있나요? 저는 오랫동안 저염식을 하다가 가끔 회식등으로 짠 음식을 많이 먹게되면 다음날 아침에는 꼭 타는 목마름을 경험합니다. 소금기 있는 짠 음식은 심한 갈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예수님과 그의 말씀은 진리에 대한 목마름을 유발합니다. 유대인들이 멸시하는 사마리아땅에 살던 죄많은 여인은 목이 말라 물을 길러 갔다가 예수님을 만났습니다. 거기서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진리에 대한 목마름이 생겼습니다. 


우리도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세상의 가치체계는 상대적이기 때문에 진리를 제공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예수님과 그의 말씀은 우리를 절대적 진리로 인도합니다. 또한 우리가 진리되신 예수님과 그의 말씀을 따라 살 때에, 그래서 우리가 풍성한 삶의 열매를 맺을 때, 주위 사람들도 우리가 따르는 예수님과 진리의 말씀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과 진리의 말씀에 대해 목말라할 것입니다. 우리의 변화된 모습을 보고 진리되신 예수님께 나아와 자신들도 변화 될 수 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우리가 소금이 되려고 할 때, 그 자체로 주위 사람들을 진리되신 예수님과 그 말씀으로 인도하고, 사회의 모범이 되어 범죄를 줄일 수 있고, 양심을 일깨워 부패를 억제하고, 정직한 사회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일터를 건강하게 만들고, 가정을 화목하게 하고, 삶의 수준을 높이고, 사회의 일반 문화수준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모두가 100% 성인과 같이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구의 70%는 바다입니다. 바닷물이 썩지 않고 보존되는 이유는 그 안에있는 2%의 염도 때문입니다. 500킬로리터(수영장 10개에 들어있는 물의 양)에 소금 10g만 넣어도 소금기를 맛볼 수 있는 것입니다. 단 2%의 소금기만 있으면 됩니다. 우리모두가  소금2%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골드코스트 선교교회

담임목사 박갈렙 0431 232 304

,

0 Comments
포토 제목
+

새글알림

2024 경북버섯 판촉행사
오즈코리아 11.16 04:08
미디어나라 키오스크, POS + QR
오즈코리아 11.16 03:55
마무리
오즈코리아 11.13 05:50
아브람의 장례 / 창세기15:1-6
오즈코리아 11.07 11:46
+

댓글알림

2024 경북버섯 판촉행사
오즈코리아 11.16 04:08
미디어나라 키오스크, POS + QR
오즈코리아 11.16 03:55
마무리
오즈코리아 11.13 05:50
아브람의 장례 / 창세기15:1-6
오즈코리아 11.07 11:46

공유해주세요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