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교협 신앙컬럼

걱정 금지! 기도 시작!

오즈코리아 0 3717

걱정 금지! 기도 시작!

 

빌립보서 4:6 걱정하지 말고 필요한 것을 하나님께 구하고 아뢰십시오.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께 말씀드리십시오.(쉬운) Don’t worry about anything; Instead, pray about everything. Tell God what you need, and thank Him for all He has done.(NLT)


걱정이란 불안의 일종으로 여러가지로 마음이 쓰이는 감정입니다. 비슷한 말로 심려, 염려, 근심이 있습니다. 제 모교 신대원에서 은퇴하신 구약학자 류호준 교수님은 염려할 때 여러 가지 많은 일로 마음이 분산되어 분주하고 산란하고, 근심할 때 어느 하나가 갖는 가치보다 너무 많은 가치를 그 하나에 두게 된다고 설명하십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로 수 많은 사람들이 걱정, 염려와 근심의 늪에 빠져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염려해야 할 것이 너무 많고 근심은 깊어만 갑니다. 이런 안타까운 상황을 보시며 하나님께서는  본문을 통해 우리에게 두 가지 교훈을 주십니다. 


첫째, 아무것도 걱정하지 마십시오! Don’t worry about anything!

어니 J. 젤린스키의 ‘느리게 사는 즐거움(Don’t hurry, be happy)’에 나오는 글입니다. “우리가 하는 걱정거리 중 40%는 절대 일어나지 않는 사건들에 대한 것이고, 30%는 이미 일어난 사건들, 22%는 사소한 사건들, 4%는 우리가 바꿀 수 없는 사건들에 대한 것이다. 나머지 4%만이 우리가 대처할 수 있는 진짜 사건이다. 즉, 96%의 걱정거리가 쓸데 없는 것이다.” 

혹시라도 100개의 걱정거리가 있거든 96개는 과감하게 버려 버리라는 것입니다. 마태복음 6:24 “… 목숨을 부지하려고 무엇을 먹을까 또는 무엇을 마실까 걱정하지 말고, 몸을 보호하려고 무엇을 입을까 걱정하지 말아라…” 마태복음 6:27에서 예수님께서 “너희 가운데서 누가, 걱정한다고 해서, 제 수명을 한 순간인들 늘일 수 있느냐”(표준새번역)고 하십니다. 이제 우리는 영원히 변하지 않는 진리의 말씀에 의지하여 4%의 타당한 걱정거리 조차 내려 놓고 아무 것도 걱정하지 않기로 결정해야 합니다. 우주 만물과 우리를 지으시고 우리의 머리카락 숫자까지 세고 계신(누가복음 12:7) 전능하신 하나님을 의지해서 말입니다.  

베드로전서 5:7 “모든 걱정과 근심을 하나님께 맡기십시오.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돌보시고 계십니다!”(쉬운) 


둘째, 모든 것을 기도하십시오! Pray about everything!

카톨릭 트라피스트회(Trappist) 수도승의 이야기입니다. 어느 수도승이 수도원장에게 물어봅니다. “기도할 때 담배를 피워도 됩니까?” 원장은 노발대발하면서 “그걸 질문이라고 하나! 그건 거의 신성모독이야!라고 외칩니다. 그러자 이번에는 옆에 있던 또 다른 수도승이 원장에게 묻습니다. “담배를 피울 때 기도 해도 됩니까?” 그러자 수도원장이 대답합니다. “물론이지, 하나님은 언제든지 우리말을 들어 주시니까!” … 우스개 말장난이었지만 전자는 기도와 담배 중에 담배에 중심이 있고, 후자는 기도에 중심이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여러분은 어떠십니까? 혹시 기도 중에 딴 생각이 대부분 아닙니까? 주님 앞에 떳떳하지 못한 상황이라서 기도를 포기해 버리십니까? 아니면 부끄러움을 무릅쓰고서라도 기도하십니까? 

데살로니가전서 5:17에서 하나님은 “끊임없이 기도하십시오!” Pray continually(NIV)라고 말씀하십니다. 언제 기도하나요? 항상! 무엇을 기도하나요? 모든 것을 기도하십시오! 사소한 작은 것부터 인생의 중요한 결정까지 그야말로 모든 것을 기도하십시오. 그럼 기도의 내용은 무엇일까요? 


1. “하나님께 필요한 것을 알려드리기” 입니다. Tell God What you need!

야고보서 4:2은 말씀하십니다. “…여러분이 얻지 못하는 것은 구하지 않기 때문이요,”(표준새번역) “… You do not have because you do not ask God.”(NIV) 이 말씀을 긍정형으로 이렇게 바꿀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얻는 것은 구하기 때문이요” 

사람들 간의 관계 속에서 미리 걱정하고 묻지 않아서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반대로 물어서 얻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물며 우리를 자신의 목숨 보다 귀히 여기시는 하나님 아버지께 구하지 않을 이유가 어디 있겠습니까? 

물론 구하더라도 그것이 하나님의 뜻과 성품에 맞아야 합니다. 야고보서 4:3 “구하여도 얻지 못하는 것은 자기가 쾌락을 누리는 데다가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입니다.”(표준새번역)


2. “하나님께서 행하신 모든 것에 감사하기” 입니다. Thank Him for all He has done!

당신을 위해 하나님께서 과거에 행하셨던 것, 바로 직전까지 행하셨던 모든 것에 감사하는 것입니다. 과거를 감사의 눈으로 재해석하는 것입니다. 비록 그것이 고난과 아픔이었을찌라도… 데살로니가 5:18 모든 일에 감사하십시오.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여러분에게 바라시는 하나님의 뜻입니다.(쉬운)  Give thanks in all circumstances; for this is God’s will for you in Christ Jesus. (NIV)

하나님께 의인으로 인정받던 욥은 한 순간에 가족, 재정, 건강까지 잃었습니다. 엘리후는 욥의 세 친구들의 정죄와 욥의 자기 변론을 지켜 보다가 고난은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증거요 말씀하시는 방법이라고 가르칩니다. 또한 고난의 목적은 책망과 정죄가 아니라 훈련과 구원이라고 가르칩니다. 드디어 침묵하셨던 하나님께서 자신의 크심을 드러내시고 욥은 회개를 통해 성숙해졌으며 여호와께서 이전 보다 갑절의 복을 주시고 형통한 삶을 살았습니다. 

감사는 인생의 관점을 바꿉니다. 감사는 겸손의 표현입니다. 과거에 대한 감사는 소망(미래)의 열쇠입니다. 

지난한 코로나19 팬데믹을 통과하고 계신 여러분! 아무것도 걱정하시 마십시오! 대신 모든 것을 하나님께 기도하십시오! 구하고 감사하십시오! 그럴 때 측량할 수 없는 예수님의 평안이 풍성히 임하셔서 오늘도 내일도 당신과 은혜 가운데 동행하여 주실 것입니다.(빌립보서 4:7)  



푸른파도교회 김도윤 목사 (0411 725 639)

호프신학교 교수

0 Comments
포토 제목
+

새글알림

Cleaner (512013)
오즈코리아 11:00
Domestic Assistant worker
오즈코리아 07:50
Cleaner Casual
오즈코리아 05:50
BEAUTY ADVISOR CAIRNS
오즈코리아 04:50
+

댓글알림

Cleaner (512013)
오즈코리아 11:00
Domestic Assistant worker
오즈코리아 07:50
Cleaner Casual
오즈코리아 05:50
BEAUTY ADVISOR CAIRNS
오즈코리아 04:50

공유해주세요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