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프로와 나누는 골프이야기

골프 복장에 대한 이야기

오즈코리아 0 4729

안녕하세요? 멋진 골프 복장은 단지 보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물론 화려하고 멋진 스윙을 더 돋보이게 해주는 것이 골프 의류이지만 골프 의류가 골퍼에게 주는 것은 단지 화려함만은 아닙니다. 골프 의류는 골퍼에게 좋은 스윙을 할 수 있도록 돕기도 하고 어떤 면에서는 타인에게 불쾌함을 주기도 합니다.


아주 오래전의 골프 의류는 그냥 정장이었습니다. 요즘으로 치면 한마디로 그냥 일반 사무실에서 일하는 직장인의 복장으로 골프를 했다는 것이죠. 두 손을 모으기만 해도 등에서는 옷이 주는 압박 때문에 불편하기 짝이 없는 옷이죠. 게다가 반짝 반짝 빛나는 신사 구두를 신고 했다고 하죠. 지금 연습장에서 이런 복장으로 골프 연습을 하고 있다면 지나가는 사람들이 힐끔 쳐다보며 한마디씩 하겠죠. “뭐야~” 옛날에는 여자들이 골프를 할 때에도 서양의 중산층 여자들의 정장 그대로 골프를 즐겼다고 합니다. 사실은 좀더 편안한 복장으로 즐기던 사람들도 있었지만 골프가 점점 대중화됨에 따라서 상류층의 사람들이 좀더 차별화하고 싶은 마음에 정장 차림으로 골프를 즐겼다고 합니다. 이때부터 골프가 일반적인 스포츠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아무튼 상류층 사람들의 골프 사랑이 점점 더 심해지면서 옷과 룰은 더 엄격해 지고 골프 코스에서도 ‘드레스 코드’를 만들어서 규정을 따르도록 했습니다. 지금도 멤버쉽 골프 코스에서는 복장 규정을 둡니다. 하지만 퍼블릭 골프 코스에서는 그 규정이 한층 완화 되어있죠. 발가락을 덮는 신발과 지나치게 짧지 않은 반바지와 어깨를 보이지 않는 반팔 티셔츠 라면 누구나 입장이 가능합니다. 심지어 청바지도 건빵 바지라도 상관 없습니다. 사실 이 복장 규정은 골퍼에게 마음가짐을 점검하게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어떻게 차려 입는지에 따라서 골퍼의 행동도 달라지기 때문이죠.


신사 정장을 하고 플레이를 하던 시절에 한 프로 선수가 그 불편함을 깨고 더 좋은 플레이를 하기 위해서 캐주얼 면 바지에 폴로 셔츠를 시합에 나와 우승한 것이 계기가 되어서 오늘 날의 골프 복장으로 정착했습니다. 상류층의 전유물로 여겨질 뻔했던 골프가 다시 대중들에게 돌아오는 계기가 된 것이죠. 스포츠이기 때문에 동작에 방해가 되지 않으면서도 단정해 보이는 캐주얼 차림이 이때부터 골프 복장이 되었습니다.

엄격하고 딱딱한 규정의 골프가 세상을 따라서 달라지는 것은 남자의 옷만이 아니죠. 여자들의 골프 의류는 조금은 과할 정도로 큰 변화가 있습니다. 예전보다 더 몸매를 드러내는 옷과 짧아진 하의로 사람들의 관심을 바랬지만 많은 골프 팬들은 선수들의 복장 보다는 그들의 실력에 관심을 두었죠. 그래서 선수들도 불편한 복장 보다는 자신의 실력을 보여주면서도 자신의 개성을 보여주는 복장으로 경기에 임합니다. 일반 골퍼들도 마찬가지죠. 


어떤 옷을 입었는지는 그 플레이어가 보여주는 매너와 연결됩니다. 그 옷이 비싼 옷이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얼마나 단정한 차림새인지 아니면 흐트러져 있는 상태인지에 따라서 그 사람의 본 모습이 보여집니다. 여러분들은 덥다고 긴 바지를 접어서 무릎까지 올리거나 상의를 바지 밖으로 꺼내어 펄럭이며 골프를 하시지 않기를 바랍니다. 단정한 모습이 좋은 골프를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글 티칭 프로 원성욱(0402 598 961)


0 Comments
포토 제목
+

새글알림

Cleaner Casual
오즈코리아 05:50
BEAUTY ADVISOR CAIRNS
오즈코리아 04:50
Client Service Officer
오즈코리아 04:00
Education Counsellor
오즈코리아 01:50
+

댓글알림

Cleaner Casual
오즈코리아 05:50
BEAUTY ADVISOR CAIRNS
오즈코리아 04:50
Client Service Officer
오즈코리아 04:00
Education Counsellor
오즈코리아 01:50

공유해주세요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