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프로와 나누는 골프이야기

리듬과 템포이야기

오즈코리아 0 4375

안녕하세요. 골프 레슨 영상이나 레슨을 받을 때 자주 나오는 이야기 중 하나가 스윙 리듬과 템포입니다. 선수들의 스윙을 보면 쉽게 느낄 수 있죠? 정말 물 흐르듯이 움직이는 선수들의 스윙 동작을 보면 속이 시원한 느낌이 듭니다. 그런데 ‘스윙 리듬’이란 무엇일까요? 


스윙 리듬이란 스윙이 일정한 동작으로 진행되는 흐름을 말 합니다. 감이 잡히나요? 초보 골퍼일수록 스윙 리듬이 좋지 않게 됩니다. 이유는 아직 자신만의 일정한 동작이 없다는 뜻이죠. 스윙 리듬은 모든 사람들이 같을 수 없습니다. 골퍼들 마다 다 다른 신체 조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물론 스윙 하는 방법은 다 같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윙을 하는 사람에 따라서 템포가 빠르기도 하고 느리기도 하죠. 이때 말하는 ‘템포’라는 것은 말 그대로 스윙을 진행하는 속도를 말합니다. 리듬이 빠르다고 표현하는 것은 잘못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리듬이 좋다 나쁘다’ 또는 ‘템포가 빠르다 느리다’로 표현하는 것이 올바른 표현이죠.


오래전 선수들의 스윙 템포는 주로 느린 경우가 많았습니다. 최대한 부드럽고 느린 스윙의 시작을 하는 편이였죠. 요즘은 부드럽지만 강해 보이는 스윙의 시작이 대세입니다. 예전과는 달리 선수들의 몸 상태가 더 근육질로 변한 것이 이유라 할 수 있죠. 하지만 이것은 반드시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될 수는 없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자면 한국의 임성재 선수를 뽑을 수 있습니다. 체격이 평균 보다는 큰 편이고 키가 작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이 선수의 스윙을 보면 어떤 사람들은 고개를 갸우뚱 하게 됩니다. 부드러운 출발을 한 스윙이 느린 재생처럼 그 속도가 백 스윙의 끝까지 유지가 됩니다. 그러다가 다운 스윙으로 전환이 되면서 강력한 스피드로 공을 때려냅니다. 이 선수가 PGA투어에 등장했을 때 다른 선수들이 모두 놀랐다고 합니다. 출발 템포와 다운 스윙 템포가 크게 차이나는 임성재 선수의 스윙이 신기한 것은 당연합니다. 보통은 조금씩 가속이 붙는 움직임이기 때문이죠. 갑자기 느려지거나 빨라지는 변화는 동작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 성재 선수의 경우는 이 템포에서 자신만의 리듬을 찾아냈습니다. 리듬이라는 것이 바로 이런 것입니다. 누가 보기엔 백 스윙의 탑에서 잠시 멈칫하는 것 같아도 그 골퍼의 스윙이 늘 한결 같은 속도로 이루어지고 공을 맞추는 것도 한결 같았다면 바로 그 것이 좋은 리듬이라고 합니다.


좋은 리듬과 템포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정한 루틴이 필요합니다. 늘 일정한 준비 단계를 거치며 스윙을 시작하다가 보면 잘 연주되는 음악과 같아집니다. 때로는 이런 일을 위해서 실제로 음악을 들으며 연습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좋은 스윙 리듬과 템포는 스윙이 시작되기 전부터 만들어진다는 것을 잊지마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글 티칭 프로 원성욱 (0402 598 961)


0 Comments
포토 제목
+

새글알림

Industrial Cleaner
오즈코리아 01:00
Office Clerk
오즈코리아 01:00
Commercial Cleaners
오즈코리아 00:50
+

댓글알림

Industrial Cleaner
오즈코리아 01:00
Office Clerk
오즈코리아 01:00
Commercial Cleaners
오즈코리아 00:50

공유해주세요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