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의학이란?
안녕하세요, 김예정 족부의학전문의 (Clinical Podiatrist) 입니다.
오늘은 족부의학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잠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족부의학의 개념에 대해서 많이 생소해 하십니다. 한국에서는 족부의학의 개념이 정형외과와 함께 종종 들어갑니다.
족부의학 (podiatry)는 서양의학에서는 오랫동안 있어왔던 개념이지만, 현대로 들어서면서 외과, 병리학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DPM (Doctor of Podiatric Medicine)과 같은 총 도합 6년이 걸리는 level 9, Master degree 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Doctor of Podiatric Surgery는 University of Western Australia 에서 유일하게 교육을 시키고있으며, 저는 호주 DPM 제 1기 입니다. 미국은 DPM의 역사가 40년이 넘어서기 때문에 아주 훌륭한 인재들이 많으며 사회적으로도 크게 인정을 받은 의사들이 많습니다. 미국에서는 종종 DPM 학위 수료시 미국 각 주의 큰 병원에서 레지던트를 3년간 수료하게 됩니다.
하지만, 현재 호주에서는 Podiatrist란 전문의에 대한 인식이 Chiropodist 즉 발톱을 정리해주는 Pedicurist 쪽과 근접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족부의학이 치의학과는 다르게 독립적으로 사보험 청구가 다양하고 넓게 제공되지 않으며, 건강보험 적용도 정책적인 제한이 많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족부의학 전문의는 당뇨발, 스포츠 의학, 노인병학, 하체 보철학 등등 폭 넓게 하체와 관련된 통증을 관리할 수 있고, 또한 다른 대체의학 직업군과 다르게 병을 의학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MRI 와 초음파와 같은 영상의학적인 진단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호주에서는 족부 외과적 수술이나 의학적 치료에 대해 인지도가 떨어지며 되려 물리치료와 의료용 족부용 깔창에 집중한 치료가 많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제가 졸업한 UWA (University of Western Australia)는 의학, 치의학, 족부의학 전 학생을 같은 의예과 과정을 통해서 가르쳤으며 본과만 독립적으로 분립되어 교육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호주에서 더 많은 DPM 후배들이 양성되기를 바라면서, 앞으로 더 많은 사랑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족부의학 김예정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