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의학 컬럼

발톱 무좀과 치료법

오즈코리아 0 21433

안녕하세요, 족부의학의 (Podiatrist) 김예정 원장입니다. 오늘은 발톱 무좀과 그에 맞춘 치료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발톱무좀은 많은 환자들이 앓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각 증상이 없기 때문에, 감추고 방치하기 쉬운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단순 발톱 물집 또는 혈종 같이 시작했다가 무좀균에 감염되어 점차적으로 염증을 일으키거나 발톱의 변색을 일으켜 만성이 되면 치료하기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병이나 말초혈관질환 등 중증 및 만성 질환 환자에게는 골수염이나 괴사 같은 합경증을 유발할 수 있는 치명적인 질환이기도 합니다. 또한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정상 손 발톱, 피부 뿐만 아니라 화장실, 샤워실을 공용하는 소중한 가족과 주변 사람에게 옮길 수 잇기 때문에 더욱 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발톱무좀_001.png

그림1. 발톱 무좀 질환의 예 


최근 대한의진균학회가 만 20세 이상 남녀 621명을 대상으로 한 '대국민 손발톱무좀 질환 인식 조사' 를 실시한 결과 손발톱 무좀 증상을 경험하는 국민이 10명 중 8명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67.3% 가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나, 실제 64.1%는 자가진단에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나 생각과 행동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손발톱 무좀에 대한 일반 인식도 높지 않은 편으로

전체 응답자의 절반 이상 52.8%는 손발톱 무좀은 깨끗이 씻고 관리하면 나을 수 있는 질환이라고 대답 하였습니다. 실제 목초액이나 식초, 은행잎 삶은 물이나 감기약을 푼 물에 발을 담그는 것이나 Vicks Vaporub과 같은 검증되지 않은 치료방법을 사용하여 병을 더 키우는 경우도 흔합니다. 


발톱 무좀의 치료 방법


1. 경구제 

발톱 무좀 치료에 독보적으로 사용된 방법 중 하나 입니다. 효과는 비교적 좋은 편이나, 오랜 기간 복용해야 하는 약의 특성상 간 수치의 영향이 있을 수 있고, 술을 마시는 직장을 가지고 계신 분, 가임기의 여성, 정신과 약물 치료를 받고 계시는 분이시나 만성 질환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은 유의하여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2. 외용액 

뿌리거나 바르는 형태로 발톱 표면에 약물을 흡수시켜 진균세포를 억제하는 의약품입니다. 처방전 없이 바로 살 수 있는 일반 의약품부터, 침투력이 강화된 전문의약품까지 다양한 제품이 현재 출시되어 있으며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진균 전파가 이미 많이 이뤄진 경우에는 그 효과가 아주 미미할 수 있으며 재발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3. 발조술 

손발톱의 일부나 전부를 절제하여, 다시 정상적으로 자라게 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수술 이후 회복기간이 길고, 발톱이 자라면서 다시 재발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유의를 요하는 시술법입니다. 

4. 레이저 치료 



발톱무좀_002.png


PACT 는 photodynamic antimicrobial therapy 의 줄임말으로써, 무좀 진균 및 세균, 바이러스 등을 의약품을 바른 후 선택 적으로 균막을 파괴함으로써 무좀균을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통증이 없고, 네번의 시술로 무좀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족부의학의 클리닉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며 주로, 일주일 세번 방문 후 3개월 뒤 한번 더 방문하여 재발을 막습니다. 한 시술당 감염된 발톱 수에 따라 50-100불 정도 비용이 들며 3개월 만에 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발톱무좀_003.png


그림 2. PACT 치료 전 후 사진 


발톱무좀으로 고민하고 계시다면 저희 클리닉에 문의하시거나 웹사이트로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07) 3535 1273. http://www.footandankleexperts.com.au

족부의학 클리닉은 해밀턴( Hamilton Harbour Medical Centre), 서니뱅크 (MyHealth Sunnybank Clinic), 키파링 메디컬 센터(Moreton Bay Medical Centre) 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족부의학 김예정 원장

footandankleexperts.com.au

0 Comments
포토 제목
+

새글알림

Nanny / Housekeeper
오즈코리아 21:50
Homecare Cleaner
오즈코리아 21:50
Cleaner, Driver
오즈코리아 21:50
+

댓글알림

Nanny / Housekeeper
오즈코리아 21:50
Homecare Cleaner
오즈코리아 21:50
Cleaner, Driver
오즈코리아 21:50

공유해주세요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