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PwC 정부 기밀 유출.. 반부패기구 필요한 이유”

오즈코리아 0 860
녹색당 포콕 상원의원 “NACC 최우선 과제” 촉구
“PwC, 연방정부와 4억5천만불 규모 컨설팅 계약 맺어”
재무부, 차머스 장관 ‘제재 발언’ 후 연방경찰 수사 의뢰
16850766664278.jpg

“컨설팅기업 PwC(프라이스워터하우스 쿠퍼즈)의 호주 정부 조세 기밀 유출 사건은 신설된 국가반부패기구(NACC)가 왜 절실히 필요한지를 보여주는 증거다.” 

마이크 페즐로(Michael Pezzullo) 내무부 차관보(secretary)는 23일(월)  상원예산심의위원회(Senate estimates)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이제 PwC에 대한 신뢰가 없어졌다. 우리가 하는 모든 새로운 계약을 매우 면밀하게 재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페즐로 차관보는 약 10년 전에 발생한 일이긴 하지만, 이번 사건은 더 광범위한 반부패 기구가 왜 필요한지 보여주는 예시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연방정부와 거래하는 기업들의 전체 공급망에 들어가기 위해 부패 방지망을 훨씬 더 넓게 던져야 한다”고 말했다.

16850766678378.jpg 호주 정부 기밀 유출 당시 PwC의 톰 세이모어 CEO(왼쪽)과 기밀을 유출한 피터 콜린스 파트너

자유-국민 연립정부의 조 호키 재무장관 시절인 지난 2015년 당시  PwC의 국제 세무 책임자였던 피터 콜린스 파트너는 다국적 기업 조세 강화에대한 호주 정부의 기밀을 PwC의 파트너들과 고객 회사들에게 유출한 것이 드러나 큰 파문을 빚고 있다.

시드니모닝헤럴드와 디 에이지(The Age)는 “이같은 파문의 중심인 PwC가 현재 4억 5,300만 달러의 규모의 컨실팅 계약을 연방정부와 맺고 있으며  국방부가 그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녹색당의 바바라 포콕(Barbara Pocock) 상원의원은 “이번 PwC 스캔들은 이7월부터 업무를 시작하는 NACC의 최우선 과제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법률 전문가들은 PwC의 행위가 NACC의 소관 범위에 들어가는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고 말한다.

페즐로 차관보는 “PwC가 내무부와의 협력을 금지할 법적 근거는 없으며, 회사가 프로세스를 개혁했다고 했을 때 그 말을 믿어야 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차머스 재무장관은 “PwC의 불법과 배신 행위를 용서할 수 없다(inexcusable)”며 “우리는 이미 몇 가지 조치를 취했고, 더 많은 조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발언 며칠 후 재무부는 연방경찰에 PwC에 대한 수사를 공식 의뢰했다.

 

0 Comments
포토 제목
+

새글알림

Housekeeper
오즈코리아 09:50
Sous Chef and CDP - MANSAE
오즈코리아 02:00
Investment Trust Accountant
오즈코리아 01:00
Communication and Engagement Officer
오즈코리아 04.19 23:50
+

댓글알림

Housekeeper
오즈코리아 09:50
Sous Chef and CDP - MANSAE
오즈코리아 02:00
Investment Trust Accountant
오즈코리아 01:00
Communication and Engagement Officer
오즈코리아 04.19 23:50

공유해주세요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