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부동산

'높고 오래가는 기름값'에 주유소 웃고, 소비자 울고

오즈코리아 0 217
17122098942471.jpg 사진:shutterstock

휘발유 가격이 떨어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주유하여 연료비를 아끼는 전통적인 소비자 전략이 더는 먹혀들지 않는 추세다. 

NRMA의 새로운 분석에 따르면, 지난 5년 동안 휘발윳값 주기가 더 길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격 인상 속도에 비해 가격 인하 속도가 훨씬 느렸다. 

NRMA는 성명에서 "2019년 1월 이후 51번의 가격 주기 동안 가격 일일 하락률은 리터당 1센트였지만, 일일 상승률은 리터당 2.3센트였다"고 말했다. 

또한 NRMA는 "시드니의 평균 가격 주기는 상단에서 하단으로 떨어지는 데 26일이 걸렸지만, 하단에서 사이클의 상단까지 걸린 시간은 단 12일이었다"고 했다.

이 연구는 휘발유 도매가와 소매가 사이의 총 마진이 크게 상승했다는 점도 주목했다. 

NRMA는 "중요한 크리스마스와 새해 연휴 기간이 포함된 2023년의 최종 가격 주기에서 리터당 21.5센트라는 기록적인 평균 총 마진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이러한 격차 확대로 인해 연료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개인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연료 가격의 변동은 인플레이션을 유발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해 왔으며, 지난 한 해 동안 상당한 상승률을 기록했다.

연료비 가격 상승률은 2023년 12월 분기에는 소폭 하락했지만, 직전 분기에는 7.2% 상승하여 2023년 9월까지 연간 상승률은 19.7%에 달했다. 

NRMA 대변인은 가계와 기업이 이렇게 높은 물가를 감당해야 하는 것은 불공평하다고 지적했다. 

대변인은 "가격이 하락하는 속도보다 두 배 이상 빠른 속도로 오르는 것부터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의 가격 사이클의 바닥에서 총 마진이 높아지고 가격이 충분히 내려가지 않는 것까지, 운전자들이 휘발유 가격의 혼란스러운 특성으로 인해 실망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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