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지폐에 숨겨진 '비밀코드' 정체가 드러나다
지난 주말 호주 틱톡(TikTok.com.au) 계정 '돈의 역사'는 호주 지폐에서 발견된 일련번호 뒤에 숨겨진 의미를 설명하는 바이럴 영상을 공개했다.
이 동영상은 대부분의 호주 지폐가 가장자리에 일련번호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밝혀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마 알아차리지 못했을 것이다.
AA나 DF와 같은 그 처음 연속되는 두 글자는 그것이 인쇄된 시트를 나타내고, 다음 두 숫자는 그것이 만들어진 연도를 말한다.
예를 들어, 2017년에 새로 만들어진 10달러 지폐의 첫 번째 시트는 AA17이라는 코드를 인쇄한 반면, 두 번째 시트는 AB17 등을 인쇄한 것이다.
비디오는 또한 2018년에 인쇄된 5달러 지폐의 일련번호는 AA18에서 EJ18까지이며, 2010년부터 20달러 지폐의 번호는 AA10에서 DA10까지, 그리고 2015년부터 10달러 지폐의 코드는 AA15에서 DF15까지 다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것은 단순한 이론이 아니고, 호주연방은행 웹사이트를 통해 이 코드들에 대한 정보를 확인했다.
호주 지폐에 숨겨진 비밀 암호
TikTok의 비디오는 호주 지폐 속에 숨겨진 비밀 코드와 그것들이 의미하는 바를 밝혔다.
호주연방은행은 "1993년부터 호주 지폐에는 '연월일제'를 이용해 번호가 매겨졌다. 이 시스템 하에서, 주어진 시트의 각 지폐는 서로 다른 문자 접두사(예: AA 또는 AB)를 가진다. 지폐가 생산된 연도를 나타내는 이 접두사의 처음 두 숫자는 같은 해에 인쇄된 모든 지폐에 대해 동일하다. 시트의 모든 지폐는 동일한 접미사를 가지며, 한 시트에서 다음 시트로 각각 하나씩 감소한다. 첫 번째 폴리머 시리즈는 6자리 접미사가 있는 반면, 새로운 지폐 시리즈는 더 많은 인쇄가 가능할 수 있도록 7자리 접미사를 가지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호주연방은행 웹사이트는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깨닫지 못했을 호주 지폐에 대한 다른 재미있는 사실들을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어, 호주 지폐의 평균수명은 5달러 지폐의 경우 2~3년, 50달러 지폐의 경우 10년 정도다.
모든 호주 지폐는 빅토리아주 Craigieburn에 있는 Note Printing Australia Limited에 의해 인쇄된다.
이 웹사이트는 "호주 지폐는 플라스틱 알갱이로 시작되는데, 이 알갱이가 녹아서 3층짜리 거품으로 부풀어 오른다. 품벽은 함께 눌러 식혀 라미네이트 폴리머막을 형성한다. 깨끗한 창을 만들기 위해 잉크가 남지 않은 특정 부위를 제외하고 시트로 자르기 전에 필름을 불투명하게 만드는 특수 잉크가 적용됐다."고 설명하고 있다.
각 지폐단위에 서로 다른 크기의 시트가 사용되며 시트에 인쇄되는 지폐의 수는 다양하다.
©비전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