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착가이드

정착 가이드: 호주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적의 난방 방법은?

오즈코리아 0 2057
어떤 난방 시스템이 이용 가능한지를 안다면 가장 적합한 난방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다. 집에 이미 설치돼 있는 것을 바꾸지 못하더라도 에너지와 비용 효율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호주 가정 집에서 이용 가능한 최적의 난방 방법 오늘 정착 가이드에서 살펴봅니다.


 Key points

  • 호주의 주거용 난방, 지역과 선호도에 따라 다양
  • 야외 용 히터를 실내에서 사용할 경우, 치명적인 상황 발생
  • 자가 주택 소유주에 비해 세입자는 지속 가능한 난방 방법 접근에 제한적
  • 에너지 효율 상승과 비용 감소, 간단한 변화로도 가능

호주는 사계절 햇살이 비치고 따뜻할 것이라고 믿고 계시는 분들이 있으시죠?

하지만 실상은 다릅니다.

특히 난방 시스템에 있어 호주 가정들은 일반적으로 북반구 가정들보다 뒤 쳐져 있는데요.

시드니 기술 대학교 UTS의 지속 가능한 미래 연구소의 소장이자 부교수인 스번 테스케 박사는 독일에서 태어났기에 난방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이 있습니다.    

테스케 박사는 “본인은 매우 추운 나라에서 왔지만 호주에서처럼 집에서 완전히 얼어붙을 것처럼 추운 적은 없었다”라며 “그건 아마도 호주에는 난방 시스템이 설치돼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그 이유 중의 하나는 호주에서는 난방이 필요한 기간이 매우 짧기 때문으로 최대 3개월에 지나지 않지만, 본국 유럽에서는 거의 8개월에서 9개월간 난방을 떼야 한다”라며 “따라서 호주에서는 난방 시스템을 구현해야 할 필요성이 그다지 시급하지 않다”라고 설명했습니다.

16624407717006
Underfloor heating
Getty Images/sturti

중앙난방 또는 개별난방?

호주의 소비자 권익단체 초이스 그룹의 가정용 난방 전문가 크리스 반스 씨는 위와 같은 이유로 호주에서는 중앙난방 시스템이 일반적이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물론집 전체를 데우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는 여전히 중앙난방 시스템이 인기가 많습니다.

초이스의 반스 씨는 “중앙난방 시스템은 세계의 다른 지역에 비해 호주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지 않는다”라며 “우리가 중앙난방에 대해 생각하면 아주 포괄적인데 여러 다른 것들이 포함돼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즉, 열배관을 사용하는 덕티드 시스템은 중앙난방이며 또한 바닥을 데우거나 하이드로닉 즉 순환수식 난방도 여기에 들어간다”라며 “집 전체를 따뜻하게 데우길 바란다면 이런 형태의 중앙난방 시스템이 좋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중앙난방 시스템에도 단점이 존재하는데요.

분할 시스템에 비해 비용이 더 발생할 수 있다고 반스 씨는 지적합니다.

반스 씨는 “중앙난방 시스템은 설치하는 것이 비교적 비싸고, 각 가정은 실제로 그런 시스템을 원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확실히 해야 한다”라며 “특정 장소만을 따뜻하게 데우는 것이 더 비용적인 측면과 에너지 소비 측면에서 효율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예를 들면 집 전체를 몇 개로 분할해서 데우는 것으로 집 안에서 사용하는 곳에만 이동식 전기 히터를 놓고 필요에 따라 켰다가 끌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특정 장소만을 따뜻하게 데우는 것이 더 비용적인 측면과 에너지 소비 측면에서 효율적…

소비자 권익단체 초이스 그룹의 가정용 난방 전문가 크리스 반스 씨

친환경 난방

만약 탄소 배출이 없는 난방을 원하는 가정이라면 그에 따른 옵션도 있다고 테스케 박사는 설명합니다.

하지만 이런 난방은 따로 설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자가 주택 소유주가 아니고 주택을 임대한 세입자들에게는 간단한 옵션이 아닙니다.

가장 에너지 효율적인 난방은 공기의 압축열을 이용하는 히트 펌프(heat pump)인데요.

특히 태양열 패널에서 공급되는 전기로 작동할 경우 효율이 높습니다.

테스케 박사는 “자가 주택 소유주는 전기로 작동하는 히트 펌프를 구축하거나 투자할 수 있는데 전기로 집을 데우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며 태양광 발전으로 작동할 수도 있다”라며, “기본적으로 이런 종류의 난방은 온실가스가 전혀 배출되지 않는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자가 주택 소유주는 전기로 작동하는 히트 펌프를 구축하거나 투자할 수 있는데 전기로 집을 데우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며 태양광 발전으로 작동할 수도 있다.

스번 테스케 기술 대학교 UTS의 지속 가능한 미래 연구소의 소장

16624407717983
Electricity sourced from solar panels can support emission-free heating systems, like hydronic radiators or a heat pump.
Getty Images/Pramote Polyamate

친환경적인 난방 시스템을 가정에 구축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경제적이라고 하는데요.

테스케 박사는 “히트 펌프의 전기는 태양광 솔라 패널에서 생성되는데 많은 이점이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첫째는 주택 소유주가 실제로 전기를 스스로 생산할 수 있어 전기 시장 가격으로부터 독립될 수 있다”라며, “둘째는 전기가 저장될 수 있어 필요할 때 전기를 사용하지만 약간은 저장할 수 있는데, 배터리 시스템에 대한 일종의 대안이기도 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른 기후, 다른 필요

소비자 권익 단체 초이스의 반스 씨는 호주의 다양한 기상 조건도 난방 시스템이나 가전제품을 결정하는 요소가 된다고 말합니다.

반스 씨는 “호주에 사는 많은 사람들에게 난방만큼 냉방도 중요한데, 이 경우 이 두 가지를 모두 제공하는 역순환 에어컨은 훌륭한 해법이 된다”라며 “각 가정의 난방을 위해 사람들이 찾고 있는 해법은 각 주에 따라 매우 다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각 주와 테리토리 정부는 각 가정의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기 원하는 주민들을 지원합니다.

가정 난방에 대한 프로그램에는 업그레이드와 장비 구매에 대한 리베이트 즉 환급과 재정적 인센티브 그리고 무료 전문가 조언 등이 포함됩니다.

1662440771829
Some people have a reverse cycle air conditioner, but they only think of it as a cooling appliance, not realising it can be also used for heating.
Getty Images/Aja Koska

앤드류 레다웨이 씨는 호주 에너지 재단의 선임 컨설턴트로 근무하고 있는데요.

호주 에너지 재단은 ACT 수도 특별구역 정부의 파트너로 세입자들에게 가정용 에너지 평가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난방에 대한 가정 내 에너지 평가는 사용되는 전자 제품과 건물의 특징을 살펴봅니다.

레다웨이 씨는 “단열재를 살펴보는데 단열재는 부드럽고 푹신푹신한 자재로 천장 위에나 지붕 속 석고보드 위 또는 벽 안 구멍에 채워 넣는다”라며 “가장 우선순위는 천장이며 그다음은 벽 그리고 마지막이 바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레다웨이 씨는 덧붙였습니다.

레다웨이 씨는 “필요하지 않는 공간 이상을 난방하지 말라”라며 “즉 방 하나에만 있다면 그 방만 난방하고 문을 닫아두는 것으로 열이 나가지 않도록 하라”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한 가지 팁은 편안할 정도 그리고 건강과 안전에 적합할 정도만 난방하라는 것”이라며 “방을 너무 뜨겁게 데우기 위해 히터를 세게 튼다면 전기료가 크게 올라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테스케 박사는 자가 주택 소유주에 비해 세입자들은 에너지 효율성을 넘어 친환경 주택 난방으로 이동하는 것이 더 어렵다고 지적합니다.

전기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경우 친환경 전력을 사용하는 에너지 공급 회사로 전환하면 배출량을 0으로 만들거나 크게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스 난방과 관련해서는 배기가스 배출이 없는 쪽으로 선택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테스케 박사는 설명합니다.

테스케 박사는 “시드니에서 주택을 세 들어 살고 있는 본인의 경우 집에 가스통이 있는데 친환경 바이오 가스통을 살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시드니에서 판매하는 곳을 찾지 못했다”라며 “이론적으로는 가스 난방의 경우 바이오 가스를 살 수 있고 일부에게는 그런 옵션이 가능할지라도 대다수에게 이용 가능한 옵션이 아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16624407718533
Having the right sized system for your home will save you energy and money
Getty Images/Visoot Uthairam

현명한 난방 방식

하지만 자가 주택 소유주이든 세입자이든 모두가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레다웨이 씨는 말하는데요.

바로 외풍 차단입니다.

레다웨이 씨는 “외풍 차단은 겨울에는 따뜻하게 여름에는 시원하게 집을 유지할 수 있는 가장 비용 효율적인 방법”이라며 “주로 창문 근처의 틈이나 문 밑 등의 공간으로 공기가 새어나가는 것을 차단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만약 예를 들어 거실을 난방하면 공기를 데우게 되는데 따뜻한 공기를 잃게 되고 차가운 공기가 들어오게 돼 또다시 난방을 해야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외풍 차단은 겨울에는 따뜻하게 여름에는 시원하게 집을 유지할 수 있는 가장 비용 효율적인 방법

호주 에너지 재단의 앤드류 레다웨이 선임 컨설턴트

16624407719816
When it comes to heating, saving energy and money is accessible to every household.
Getty Images/lucentius

난방 시의 안전

어떤 난방 방식을 선택하든 안전이 가장 중요합니다.

NSW 주 화재 및 구조대에 따르면 추운 달에는 가정에서 일어나는 화재 건수가 10% 증가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침실과 거실에서 히터와 전기담요로 화재가 발생합니다.

화재 및 구조대는 절대 야외 히터나 야외 조리 장비를 집안 내에서 사용하지 말라고 강조하는데요.

숯이나 LPG를 원료로 바비큐를 하는 장비들을 뜻합니다.

그리고 언제나 사용 전에 제조업체의 권고사항을 확인할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각 가정의 에너지 효율에 대한 각 주와 테리토리 정부의 지원

ACT: Home Energy Assessments for Renters

NSW: Rebate swap for solar and energy efficient upgrades

VIC: Power Saving Bonus

TAS: Home energy audit toolkit

SA: Home Battery Scheme

WA: Distributed Energy Buyback Scheme

NT: Renewable Power Incentives

QLD: Energy-efficient air conditioning incentives

각 주와 테리토리에서 이용 가능한 에너지 환급과 인센티브 프로그램은 기후 변화, 에너지, 환경 및 수자원 부Department of Climate Change, Energy, the environment, and Water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십시오


0:00
00:00 / 00:00

 

0 Comments
포토 제목
+

새글알림

Document Reviewer
오즈코리아 05:50
Document Reviewer
오즈코리아 05:00
Document Reviewer
오즈코리아 03:00
+

댓글알림

Document Reviewer
오즈코리아 05:50
Document Reviewer
오즈코리아 05:00
Document Reviewer
오즈코리아 03:00

공유해주세요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