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용연 건축 컬럼

수도 엔지니어(Hydraulic engineer)의 필요성

오즈코리아 0 5202

16143972296801.jpg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엔지니어’는 어떠한 기계를 만지거나 큰 공장에서 사용되는 장비와 시설들을 설계하고 또한 정비를 하거나 기계들을 점검하는 전문가로 연상된다. 사실 ‘엔지니어’라는 단어는 너무도 많은 분야에서 사용된다. 예를 들어 기계가 아닌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IT 업계에서도 ‘엔지니어’ 라는 명칭을 갖는 직업이 꽤나 많다. 


건설업계에 연관되어 일하는 엔지니어 종류들도 많다. Civil engineer (토목), Mechanical engineer (기계), structural engineer (구조), electrical engineer (전기), hydraulic engineer (수도), fire engineer (소방)등 종류가 다양하다. 


건설과 관계되지 않는 일을 한다면 이렇게 다양한 엔지니어들의 종류가 낯설게 느껴질 수 있다. 그나마 구조(structural) 와 토목(civil) 엔지니어 같은 경우는 사람들의 이해가 많은 편이다. 


이 많은 엔지니어들 중 일상생활에 가장 밀접하고 자주 필요로 하는 엔지니어는 어떤 것일까?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수도(hydraulic) 엔지니어가 대표적이라고 생각된다. 

그렇다면 수도 엔지니어는 언제, 또 왜 필요할까? 


호주에서 식당을 열어본 분들은 이미 아시겠지만, 식당이나 카페를 운영하길 원한다면 수도 엔지니어는 허가 과정에서 꼭 필요한 존재이다. 예를 들어, 식당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여러 기기들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한인들에게는 ‘집기’ 라고 표현되는 것들 중에는 버너(Burner), 식기 세척기, 싱크, 튀김기 등이 있다. 이러한 기기들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가스선이나 수도선이 필요하다. 이전에 부엌이 아니었던 곳에 부엌을 설치하기 원한다면 바닥에 하수구 하나쯤은 있어야 한다. 이처럼 새로운 수도선과 가스선들을 배치해야 하는데, 이 과정을 수도 엔지니어가 담당한다. 쉽게 생각해서 수도 엔지니어는 수도 관련 건축가 혹은 설계사 라고도 표현할 수 있겠다. 집을 짓기 위해서 빌더가 건축가의 도면이 필요하듯이, 배관공(Plumber)이 수도와 가스선 등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수도 도면이 필요하다.


수도 엔지니어가 디자인과 용도에 맞게 도면을 준비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시(카운실, Council)에 수도 허가 신청을 하게 된다. 


상업의 목적으로 식당이나 가게에 필요한 수도 배관등을 설치하길 원한다면 적어도 퀸즐랜드 주 안에서는 허가가 필수라고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요식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허가와 시공 목적으로 수도 엔지니어를 접할 기회가 굉장히 많다. 


그렇다면 집은 어떠한가? 


물론 집도 필요하다. 새집을 디자인 하거나 규모 있는 레노베이션(Renovation:개조) 이라면 수도 엔지니어의 도움이 필요하다. 단순한 화장실을 하나 넣더라도 배수관이 어떻게 연결되어야 하고 급수(water supply)는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보여주는 설계도면이 꼭 필요하다. 


수도허가는 꼭 필수인가? 


위에서 언급했듯이, 보통 상업적 목적인 경우는 수도 도면 허가(Plumbing approval)가 일반적이다. 크기와 복잡함에 따라서 도면 허가 없이 간단한 신청서로도 허가 신청이 가능한데, 이러한 부분은 전문가와 상의를 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따로 수도선을 더하거나 바꾸지 않고 싱크와 세척기 등 기기의 종류만 바꾼다면 엔지니어의 도움 없이 배관공(Plumber)이 간단한 절차로 허가를 받을 수도 있다. 


여러 일을 진행하다 보면 전문가를 필요로 할 때가 있다. 그 일이 변호사를 고용해야 하는 일이거나 엔지니어처럼 어떠한 분야에 전문지식이 필요한 사람인 경우들이 대부분이다. 이러할 경우 먼저 전문가와 상의를 해보고 그 일의 필요성을 확인한 뒤 진행을 하는 것이 옳다. 전문가가 아닌 주변 사람들의 말이나 의견으로만 일을 진행한다면 더 큰 비용이나 문제들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mih architect 

황용연 건축사   0451 377 843

miharchitect.com

0 Comments
포토 제목
+

새글알림

Technical Cleaner
오즈코리아 07:50
Housekeeping Room Attendants
오즈코리아 07:00
Housekeeping Attendant
오즈코리아 02:50
Assistant Buyer
오즈코리아 01:00
Chef de Partie
오즈코리아 00:00
+

댓글알림

Technical Cleaner
오즈코리아 07:50
Housekeeping Room Attendants
오즈코리아 07:00
Housekeeping Attendant
오즈코리아 02:50
Assistant Buyer
오즈코리아 01:00
Chef de Partie
오즈코리아 00:00

공유해주세요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