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의학 컬럼

통풍

비전코리아 0 9051

안녕하세요, 족부의학 전문의 (Clinical Podiatrist) 김예정 원장입니다. 


오늘 칼럼은 통풍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 SBS ‘미우새’에 출연 중인 가수 김종국이 통풍에 걸려 화제가 되었습니다. 통풍을 유발하는 원인부터 엄지발가락 통증 외 통풍 초기증상, 통풍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엄지발가락 통증 유발하는 통풍 초기증상

통풍 환자의 90% 정도가 엄지발가락이 붓고, 통증을 느낍니다. 엄지발가락 통증은 통풍의 대표적인 초기증상이므로 상태가 지속될 경우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통풍은 발목과 무릎에서 붓기 및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통풍 초기증상은 점차적으로 심해지면서 바람이 불거나 이불에 스치기만 해도 극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특히 통증으로 인해 밤에 잘 수 없는 상태가 지속됩니다.



▲극심한 통증 발생하는 통풍, 치료법은?

통풍 원인 및 치료법

통풍은 연령과 요산의 농도가 높을수록 발생률이 증가합니다. 요산은 퓨린이라는 물질이 몸에 쌓여 발생하며, 요산이 관절에 쌓이면 염증을 일으키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통풍은 유전적 요인에 영향을 받지만 단백질을 과다 섭취할 경우 요산 수치를 높여 통풍을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통풍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자주 나타나는데 이는 남성은 나이가 들수록 콩팥에서 요산 제거 능력이 감소되지만 여경은 폐경 이전까지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요산 제거 능력이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통풍 치료법은 각 단계마다 조금씩 달라진다. 무증상 고요산혈증의 경우 병원적 치료도 중요하지만  정상 체중을 회복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절주와 금연 또한 필요하다. 과식은 자제하고 퓨린 함유량이 적은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해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통풍에 좋은 음식 BEST 5

통풍에 걸렸다면 퓨린 함량이 적으면서 소화가 잘되는 음식으로 식단 조절을 해야합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BEST 5는 감자, 고구마, 옥수수, 미역, 토마토입니다. 이 밖에도 ▲치즈 ▲우유 ▲계란 ▲콩 ▲보리 ▲양배추 ▲브로콜리 ▲당근 ▲오이 ▲호박 등이 있습니다. 



▲통풍에 안좋은 음식 맥주

통풍에 안좋은 음식 BEST 5

통풍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통풍에 좋지 않은 요산 성분이 높은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통풍에 안좋은 음식 BEST 5는 맥주, 육류(삼겹살, 햄, 베이컨), 탄산음료, 생선류(참치, 멸치, 청어, 새우, 정어리, 조개류), 말린 표고버섯 등입니다. 



족부의학 김예정 원장

footandankleexperts.com.au

0 Comments
포토 제목
+

새글알림

Technical Cleaner
오즈코리아 07:50
Housekeeping Room Attendants
오즈코리아 07:00
Housekeeping Attendant
오즈코리아 02:50
Assistant Buyer
오즈코리아 01:00
Chef de Partie
오즈코리아 00:00
+

댓글알림

Technical Cleaner
오즈코리아 07:50
Housekeeping Room Attendants
오즈코리아 07:00
Housekeeping Attendant
오즈코리아 02:50
Assistant Buyer
오즈코리아 01:00
Chef de Partie
오즈코리아 00:00

공유해주세요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