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의학 컬럼

무증상 COVID-19 환자의 족부 피부질환

오즈코리아 0 14802

안녕하세요. 족부 의학 전문의 (Podiatrist) 김예정 원장입니다. 


요즘 전세계 뿐만 아니라 호주 전 지역 정부 단체, 의료진들과 지역사회가 COVID-19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을 막고 박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유럽 국가와 미대륙은 감염자 수가 빠른 속도로 늘어나 치사율이 13%에 도달하고 있는 것도 사실 입니다. 잘 알려진 신종 코로나 감염의 증상으로는 38도 이상의 고열, 두통, 근육통, 오한, 마른 기침, 구토, 설사 등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감염자 중 대략 20%의 감염자들은 무증상인 경우가 발견되고 있습니다. 


특히나 어린 아이, 청소년들과 같은 경우 위에 열거한 증상이 없는 경우도 종종 보고되고 있습니다. 최근 국제 족부의학회 저널에서 3월 8일 보고된 무증상 신종 코로나 감염환자 중 13살 소년에게서 대상 포진과 같은 피부질환을 확인한 보고가 있었습니다. 처음엔 의료진들도 신종 코로나 감염 의심을 하지 않았으나 후 역학 조사 이후 소년의 모친과 형제가 감염된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그럼 이것이 족부와는 무슨 상관이 있을까요? 아마 다들 홍역과 수두 바이러스를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온몸에 두드러기 같은 포진이 생기는 바이러스성 질환인데요. 유럽계 족부의학계와 피부과 전문의들은 이러한 현상을 초기 무증상 COVID-19 환자들의 발에서 종종 발견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유아기 환자나, 청소년기 COVID-19 감염 환자들에게서는 홍역, 수두와 비슷한 두드러기가 환자의 발에 발견이 되는 것으로 유럽 의학계에서 보고가 되어지고 있습니다. 가끔은 성인에게서도 이러한 임상증상이 나타나지만 아직까지는 더 많은 조사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물론 현 시점에  신종 플루인 COVID-19 은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사실이 많이 있기 때문에 현재 세계 곳곳에서 환자들을 대상으로 많은 연구를 하며 새로운 사실을 밝혀나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위 임상 자료의 과학적 증명이 아직은 많이 부족한 사실이지만, 정확한 테스트 키트가 부족한 현 시점에서 빠르게 질병의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임상증상을 발견하여 정밀 검사를 받는 것도 빠른 전염을 막을 수 있는 방법으로 적절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더 빠른 이해와 공유를 위해 아래 임상 사진을 첨부하여 공유하고자 합니다. 현 퀸즐랜드에서는 신종 코로나 증상을 의심하는 분들은 되도록 빠르게 GP respiratory clinic 에 연락하셔서 검사를 받으시는 것을 권유합니다. 더 자세한 신종 코로나에 대한 소식은 퀸즐랜드 정부에서 운영하는 건강 콜센터, 13 43 2584 (13 HEALTH)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foot and ankle expert_028.png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뉴스 링크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https://7news.com.au/lifestyle/health-wellbeing/how-an-early-symptom-of-coronavirus-could-show-up-on-your-feet-c-973110



족부의학 김예정 원장

footandankleexperts.com.au

0 Comments
포토 제목
+

새글알림

Housekeeper
오즈코리아 09:50
Sous Chef and CDP - MANSAE
오즈코리아 02:00
Investment Trust Accountant
오즈코리아 01:00
Communication and Engagement Officer
오즈코리아 04.19 23:50
+

댓글알림

Housekeeper
오즈코리아 09:50
Sous Chef and CDP - MANSAE
오즈코리아 02:00
Investment Trust Accountant
오즈코리아 01:00
Communication and Engagement Officer
오즈코리아 04.19 23:50

공유해주세요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