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교협 신앙컬럼

부족함이 없습니까? 만족하십니까?

오즈코리아 0 5009

(리더문)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시편 23:1)


다윗이 지은 이 시편은 정말 유명합니다. 수많은 결혼식, 장례식 등에서 외워질 만큼 사람들의 사랑을 많이 받는 시입니다. 이 시편이 이렇게 사랑받는 이유는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때문입니다.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이 말은 다르게 표현한다면 “행복하다. 만족하다.”로 대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람들이 행복하다고 느끼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부족함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사랑이 부족하다. 관심이 부족하다. 돈이 부족하다. 명예가 부족하다.” 사실, 지금 우리의 생활은 불과 2-30년 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풍족함 속에서 살고 있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부족함을 느끼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지금도 그 부족함을 채우려고 열심히 살아가고 있습니다. “나도 집이라도 있으면 좋을텐데...” 그래서 집을 사기위해 열심히 살아가고, “나도 연봉이 이 정도만 되면 좋을텐데...” 그래서 열심히 노력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참으로 안타까운 사실은, 우리가 평생을 그 부족함을 채우고 또 채우고 살아도 만족이 되어지지 않더라는 것입니다. 내가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채웠지만 그 기쁨도, 만족도 잠시 뿐, 또 부족함이 느껴지더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착각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느끼는 불만족은 부족한 부분이 채워진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환경과 조건의 문제가 아닙니다. 인간은 등 따듯하고 배 부르다고 만족이 되어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인간은 육체만 있는 존재가 아니라, 영혼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영혼이 만족되지 않으면 절대로 행복할 수 없는 것이 인간입니다.


시편 23편에서 사람들은 보통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에 집중합니다. 부족함이 없는 삶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진짜 집중해야 할 부분은 “여호와는 나의 목자이시니” 입니다.


이 시편의 저자인 다윗은 지금 무엇으로 채워졌기 때문에 부족함이 없다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돈이 부족했는데 그것이 채워져서 “나는 이제 부족함이 없습니다.” 남편의 사랑이 부족했는데 이제는 남편이 잘 해주기 때문에 “나는 이제 부족함이 없습니다” 이렇게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다윗은 지금 부족함이 없는 이유로 어떤 조건이나 환경을 전혀 이야기 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딱 한 가지를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예. 그렇습니다. 다윗은 지금 ‘조건’을 이야기하지 않고 ‘관계’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다윗은 외적인 조건이 채워졌기 때문에 부족함이 없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자신의 목자이기 때문에 부족함이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하는 것은 “여호와가 나의 목자이시니” 의 결과일 뿐인 것입니다.


여러분, 삶이 불만족 스럽습니까? 여전히 뭔가 부족함을 느끼십니까?

그래서, 지금 그것을 열심히 채우려고 땀을 흘리며 열심히 살아가고 있습니까?

예. 열심히 살아야지요. 하지만, 그것만으로 내 인생은 만족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십시오.


다윗은 왕으로 살았을 때가 부족함이 없는 순간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목자로 삼고, 그를 의지하고 살았을 때, 그 친밀함의 때가 바로 부족함이 없는 최고의 순간이었습니다. 인간은 하나님과 거리가 생기면 부족한 존재가 됩니다. 무엇이 있고 없고의 문제가 아닙니다. 어떤 형편이나 불경기의 문제가 아닙니다. 하나님과의 거리가 생기면 사람이 늘 부족해 지고 결핍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다윗의 고백을 기억하십시오.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골드코스트 순복음교회

김경식 담임목사 0402 089 896 

0 Comments
포토 제목
+

새글알림

Ipswich 입스위치 스시샵 매매
오즈코리아 09.27 06:38
브리즈번 2024 Tiny Home Expo
오즈코리아 09.27 06:29
+

댓글알림

Ipswich 입스위치 스시샵 매매
오즈코리아 09.27 06:38
브리즈번 2024 Tiny Home Expo
오즈코리아 09.27 06:29

공유해주세요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