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프로와 나누는 골프이야기

골프와 스윙 - 마무리 자세 2편

오즈코리아 0 9460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 이야기를 간단히 정리하자면 ‘좋은 결과는 좋은 과정에서 나온다’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좋은 피니쉬를 하기 위해선 그 이전의 과정들이 올바르게 되어 있어야지만 가능한 일이라는 말이죠. 


가끔 피니쉬 자세에 대한 질문 중 이런 질문이 있습니다. “전 왜 피니쉬가 안되고 중간에 멈추는 걸까요?” 라는 질문입니다. 이러한 질문을 하시는 분들 대부분은 사실 피니쉬 자세를 하고 계시는 분들이 상당 수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느낌으로는 공을 치자 마자 멈추고 어정쩡한 자세로 서있다고 느껴진다고 말씀을 하십니다. 왜 그런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피니쉬 자세가 무엇인지 다시 정의를 내려 보겠습니다. ‘스윙을 해서 공을 친 후 스윙 동작의 제일 마지막 자세’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어떠한 포즈로 해야 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얼만큼 움직여야 피니쉬이고 클럽을 어떻게 해야 피니쉬 자세라는 생각을 버려야합니다. 공을 때린 후 동작이 바로 멈췄다면 그것이 피니쉬 자세이고 몸이 다 돌아갔지만 두 팔이 몸 앞에 머물러진다면 그 자세가 피니쉬 자세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을 잊으면 안됩니다. 동작이 멈춰진 후의 자세가 어느 정도 몸이 돌았는지 클럽이 어떻게 되어있는지가 아니라 그 자세가 만들어지게 된 과정이 어떤 과정 이였는지가 중요합니다.


흔한 잘못된 피니쉬 자세 중 하나는 피니쉬 자세로 오랫동안 서있지 못하는 것입니다. 중심을 잃고 넘어지게 되는 경우 또는 중심은 겨우 잡았지만 체중이 왼발보다는 오른발에 더 많이 있는 상태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들은 하체를 잘못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다운 스윙을 할 때 하체를 가장 먼저 움직입니다. 이때 엉덩이를 왼쪽 뒤꿈치 위로 옮겨주는 동작을 해주며 허리를 돌려주면 왼쪽 다리가 몸 전체를 받쳐주는 기둥 역할을 하며 스윙이 진행이 되고 동작이 다 끝나도록 왼쪽 뒤꿈치부터 엉덩이 까지가 받침대 역할을 해줍니다. 왼쪽 뒤꿈치에 체중이 옮겨질 때 다리가 일자로 서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다음은 클럽이 왼쪽 어깨 너머로 자연스럽게 넘어가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가장 큰 원인은 첫 번째 실수와 마찬가지로 몸의 회전에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원인으로는 오른쪽 팔이 지나치게 힘을 주며 클럽을 타겟 방향으로 밀면서 공을 치기 때문입니다. 오른쪽 팔이 클럽을 휘두르지 못하고 직선으로 클럽을 밀어내면 왼쪽 팔이 일찍 굽혀지면서 공중으로 들려집니다. 이렇게 되면 클럽의 움직임이 몸의 회전 방향과 다르기 때문에 부자연스러움을 몸에서 느끼게 되고 결국 억지로 클럽을 어깨 너머로 넘기려는 이상한 동작을 하게 됩니다. 결국 이상한 피니쉬를 하게 되어서 공도 안 맞고 거리도 줄어든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죠. 


가끔은, 스윙 궤도를 인사이드에서 아웃사이드 방향으로 내치는 연습을 하는 분들도 이상한 피니쉬 자세를 하기도 합니다. 그런 분들은 정확한 궤도를 알고 계셔야 합니다. 골프 스윙 궤도는 In- to - In입니다. 항상 인 투 인 궤도를 연습하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글 : 티칭 프로 원성욱(0402 598 961)

,

0 Comments
포토 제목
+

새글알림

Casual Qualified Staff
오즈코리아 04:50
Kitchen Hand/Cleaner
오즈코리아 00:50
Cleaner Casual - Kingston, TAS
오즈코리아 00:50
Nursery Hand
오즈코리아 00:50
+

댓글알림

Casual Qualified Staff
오즈코리아 04:50
Kitchen Hand/Cleaner
오즈코리아 00:50
Cleaner Casual - Kingston, TAS
오즈코리아 00:50
Nursery Hand
오즈코리아 00:50

공유해주세요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