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프로와 나누는 골프이야기

바람부는날 스윙

오즈코리아 0 11513

안녕하세요?

요즘 강풍이 잦아서 필드에서 공을 치기가 쉽지 않습니다. 원하지 않은 슬라이스가 더 크게 자주 나오기도 하고 예상하지 못했던 드로우가 생겨서 버디 찬스를 얻기도 합니다. 더러는 갑자기 늘어난 드라이버 비거리에 기쁨을 감추지 못하고 함성을 지르기도 합니다. 반대로 정말 잘 맞은 공이 공중에서 다시 후진을 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는 날씨입니다. 건조한 강풍이 부는 이러한 날씨에서는 어떤 플레이가 좋을까요?

 

이런 날씨에서 생각해야 하는 것 중 하나는 “바람이 부는 날에는 부드러운 스윙을 하라!”입니다. 이 말은 굉장히 유명한 말이죠, 거의 모든 골프 서적에서도 볼 수 있는 이 말을 잘 못 이해하면 ‘스윙을 느리게 하라’로 받아들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스윙이 부드러운 것과 느린 것은 절대로 다릅니다. 부드러운 스윙의 의미는 몸이 또는 채를 잡고 있는 그립에 지나친 힘을 가하지 말라는 것이죠. 클럽에 힘이 너무 많이 가해지면 다운 스윙이 평상시 보다 가파르게 내려오기 쉽습니다. 이는 공의 백 스핀이 증가하게 되고 결국 탄도 가 높아져서 바람의 영향을 쉽게 받습니다. 몸에 경직됨이 없이 물 흘러가듯 긴장하지 않는 스윙을 해야 실수가 적어진다는 것이죠, 하지만 단지 부드러운 스윙으로만 바람을 상대할 수는 없습니다. 바람의 영향을 적게 받기 위해서는 탄도를 낮춰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탄도를 낮추기 위한 첫번째 방법 하나는 공 위치를 오른쪽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각 클럽마다 공의 위치는 조금씩 다릅니다. 드라이버 샷일 경우에는 티 높이를 낮춰서 샷을 하면 탄도 조절이 쉽습니다. 아이언이나 하이브리드(유틸리티)클럽들은 각 클럽 별로 정해져 있던 공의 위치를 오른쪽 발에 가까워지도록 옮겨주는 것이 볼의 탄도를 낮추는 방법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피니쉬 자세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양손과 클럽이 어깨 높이 보다 위로 올라가지 않게 하는 자세로 스윙을 마무리하는 것이죠. 일명 ‘펀치 샷’이라고도 하는 이 샷은 선수들이 자주 사용하는 샷입니다. 백 스윙의 크기도 조금 덜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왜냐하면 백 스윙의 끝 지점이 높으면 내려 치는 힘이 강해져서 볼의 탄도가 높아지기 쉽기 때문이죠. 그래서 보통 3/4정도의 백 스윙 크기라고 설명합니다. 이렇게 스윙의 크기가 앞 뒤로 작아지기 때문에 비거리가 줄어드는 현상은 자연스럽죠. 그래서 보통은 한 클럽 또는 바람의 세기에 따라서 두 클럽을 더 긴 것으로 잡아서 스윙을 하는 것이 그린 적중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연 속에서 자연을 벗 삼아 때로는 자연 환경을 극복해 가며 공을 치는 골프 게임에서 가장 쉽게 만나는 장애물이 바람입니다. 바람은 골프장에서 만들어 놓은 것이 아니라 더욱 극복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럴 땐 자연을 이기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부드럽게 스윙을 하면서 바람에 순응하는 플레이도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글 : 티칭 프로 원성욱(0402 598 961)


0 Comments
포토 제목
+

새글알림

Linen Assistant
오즈코리아 09:50
Window Cleaner
오즈코리아 08:50
Category Demand Planner
오즈코리아 07:00
Casual Qualified Staff
오즈코리아 04:50
+

댓글알림

Linen Assistant
오즈코리아 09:50
Window Cleaner
오즈코리아 08:50
Category Demand Planner
오즈코리아 07:00
Casual Qualified Staff
오즈코리아 04:50

공유해주세요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