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프로와 나누는 골프이야기

클럽 마다 다른 비거리

오즈코리아 0 4128

안녕하세요? 오늘도 골프 스윙의 이론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골프 공이 날아 오르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요? 혹시 이런 생각을 해보며 스윙을 연습해 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골프 공이 날아 오르기 위한 조건은 이렇습니다. 공을 때리는 힘과 그 힘이 공에 접근하는 각도 이렇게 두가지 조건이 필요 합니다. 이 두가지 조건을 조금 더 깊이 들여다 보면, 공을 때리는 힘은 스윙의 스피드라고 할 수 있고 공을 때리는 각도는 찍어치는 것과 쓸어치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각도는 공에 접근하는 클럽헤드의 접근 각도만 있는 것이 아니라 클럽 헤드 페이스의 누워있는 각도 즉, 페이스의 로프트 각도가 있죠.

 

공을 아무리 강하게 쳐도 공이 잘 떠오르지 않고 저탄도로 가는 샷은 이 헤드의 접근 각도와 페이스 로프트 각도를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죠. 남들 보다 공이 너무 높게 뜨고 비거리는 덜 가는 경우도 이 각도를 살펴 봐야합니다. 그런데 의외로 이 각도를 살피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지나치게 핸드 포워드를 하려는 자세로 인하여 로프트가 세워진 상태로 샷을 하는 경우와 찍어치려는 연습이 지나쳐서 공이 힘을 덜 받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숏 아이언과 웨지의 비거리는 좋은데 롱 아이언의 비거리가 말도 안될정도로 짧은 경우에는 어드레스에서 그립 끝의 위치와 공의 위치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죠. 숏 아이언을 사용 할 때 왼손을 목표쪽으로 많이 빼고 치면 비거리가 좋아집니다. 하지만 길어질 수록 임팩트의 힘은 줄어듭니다. 따라서 길어질 수록 왼손이 공 보다 왼쪽에 놓이면 안되는 것이죠. 반대로 중간 길이의 클럽이 덜 나가는 경우가 있죠. 왼손이 지나치게 가운데 놓이면 공은 잘 뜨지만 비거리엔 손해가 있습니다.

 

좀 복잡하게 느껴진다구요? 맞습니다 조금 복잡하죠. 하지만 이렇게 연습을 해보시면 이해가 쉬울 듯 합니다. 드라이버를 포함한 우드 클럽은 제외하고 나머지 클럽의 공의 위치를 한곳에 고정을 합니다. 3번 아이언 또는 3번 아이언을 대체한 하이브리드 클럽의 공 위치로 고정하고 왼손의 위치 또한 고정된 곳에서 그립을 잡습니다. 그리고 공의 위치를 바꾸는 대신 클럽을 바꿀때는 스탠스의 넓이만 다르게 하세요. 다시 말하면 고정된 공의 위치에서 오른쪽 발 까지의 거리가 클럽 별로 달라진다면 항상 같은 스윙을 하지만 클럽 헤드가 공을 때리는 순간 진입 각도와 페이스 각도가 그 클럽의 고유 각도를 유지하며 임팩트가 됩니다. 아직 모르겠다구요? 연습장에 가서 한번 시도해 보새요. 더 재미있는 연습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글 티칭 프로 원성욱 (0402 598 961)


0 Comments
포토 제목
+

새글알림

Linen Assistant
오즈코리아 09:50
Window Cleaner
오즈코리아 08:50
Category Demand Planner
오즈코리아 07:00
Casual Qualified Staff
오즈코리아 04:50
+

댓글알림

Linen Assistant
오즈코리아 09:50
Window Cleaner
오즈코리아 08:50
Category Demand Planner
오즈코리아 07:00
Casual Qualified Staff
오즈코리아 04:50

공유해주세요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