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프로와 나누는 골프이야기

오해 말고 이해

오즈코리아 0 4346



안녕하세요? 연습을 아무리 해도 늘지도 않고 ‘도대체 스윙은 왜 이렇게 어려울까?’ 라는 생각만 들게 되는 분이 계신가요? 골프를 쉽다고 말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골프를 즐겁게 하는 사람들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골프를 어렵고 힘들다고 말하면서도 다음날이면 다시 연습장으로 필드로 가고 있는 것이 증거이죠. 누구는 비즈니스 때문에 억지로 한다던가 누구는 특별히 할 스포츠가 없어서 한다고 하기도 하죠. 몇몇은 과시하고 싶어서 하는 사람도 있다고 하더군요. 이유가 뭐가 되었던 상관없이 실력이 잘 늘지 않는 이 골프! 과연 무엇이 문제 일까요?


유투브의 레슨 덕분에 요즘은 집에서도 레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것도 무료로 말이죠. 저도 유튜브 레슨을 하고 있습니다만 그 레슨 영상을 만들면서 저에게 스스로 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과연 이 설명을 오해 없이 잘 이해 할 수 있을까?” 아무리 자세히 설명을 하고 아무리 언변이 뛰어난 유튜브 레슨 영상이라고 해도, 보는 사람의 골프 실력에 따라서 또는 골프 스윙을 이해하는 정도에 따라서 오해의 정도가 다른 것 같습니다. 실력이 잘 늘지 않는 이유는 바로 이것 입니다. 


“오해”란 사실과 다르게 이해하거나 해석함. 이라고 사전에 뜻이 나옵니다. 가령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다운 스윙을 사작 할때 왼쪽 팔을 수직으로 끌어 내리세요.’ 라고 말하면 어떤 사람은 클럽 샤프트를 수직으로 세워서 내리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왼팔이 내려가는 것이 아니라 오른쪽 팔을 힘껏 끌어 내리려고 합니다. 두 동작 모두가 겉으로 보기에는 수직으로 내려간다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막상 공을 쳐보면 이상한 느낌과 함께 힘겨운 스윙을 하게 되죠. 이 경우에는 말 그대로 왼쪽 팔이 스스로 끌어 내려야 하며, 수직이라고 하는 방향의 기준은 백 스윙의 톱에서 정지된 위치가 기준이 됩니다. 그 자리에서 수직 방향으로 내려 오라는 말이죠. 또 다른 오해가 많은 부분은 체중의 이동 입니다. 체중 이동을 몸의 이동으로 오해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비디오 분석을 해 보면 꽤 많은 사람들이 체중을 왼쪽으로 옮기기 위해서 자신의 몸을 타겟 방향으로 아동 하는 것을 보게됩니다. 


유튜브로 레슨을 받는 경우나 현장에서 직접 프로에게서 레슨을 받는 경우 모두다, 정보가 잘못 전달 되는 과정이 있고 그것을 가지고 연습을 하면 어려울 수 밖에 없죠. 그런 경우는 다시는 연습을 안 할 것 같지만 다시 영상 레슨을 시청하고 다시 잘못된 연습을 반복합니다. 나쁜 써클이 계속되는 것이죠. 물론 그러다가 어느 날 갑자기 눈이 떠지면서 지난 실수가 무엇이였는지 깨닫게 될 수도 있지만 그렇게 시간을 보내기엔 조금 아깝죠.


잘못된 연습을 멈추려면 정확하게 스윙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과정이 어렵다고 해도 공이 안 맞는 이유와 해결 방법을 잘못 알고 연습하는 고통 보다는 즐거울 것입니다. 이제는 오해 말고 이해하며 연습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글 티칭 프로 원성욱(0402598961)


0 Comments
포토 제목
+

새글알림

Housekeeper
오즈코리아 09:50
Sous Chef and CDP - MANSAE
오즈코리아 02:00
Investment Trust Accountant
오즈코리아 01:00
Communication and Engagement Officer
오즈코리아 04.19 23:50
+

댓글알림

Housekeeper
오즈코리아 09:50
Sous Chef and CDP - MANSAE
오즈코리아 02:00
Investment Trust Accountant
오즈코리아 01:00
Communication and Engagement Officer
오즈코리아 04.19 23:50

공유해주세요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